가정에서의 식생활지도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식생활지도
![]() |
![]() ![]() ![]() ![]()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이의 월령에 따른 식생활 특성을 2가지 이상 포함하여 어머니에게 설명합니다.(20점) 2. 바람직한 식사지도 방법을 사전 질문에 맞추어 작성합니다.(40점) 1) 영이가 집에서 아직도 우유병을 사용하고 있나요? 2) 오후 간식을 먹고 하원 하는 중에 주전부리를 먹나요? 3) 저녁을 먹기 전에 영이가 달라고 해서 먹는 간식이 있나요? 4) 영이가 먹지 않을 때 쫓아다니며 음식을 먹이나요? 5) 외식을 해서 먹는 어른 위주의 음식은 잘 먹나요? 3. 추후과정이 필요한 이유와 추후과정을 설명합니다.(20점) 4. 교사의 도움이 실제로 적용되기 위한 추후 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4가지 이상 작성합니다.(20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가정에서의 식생활지도]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식생활지도 ※ 다음의 사례를 살펴보고 해당 어머니가 가정에서 영아를 위한 식생활지도를 잘 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하십시오. 사례> 어느 날 영이의 어머니가 담임인 내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영이는 18개월된 남자아이로 보통의 남자아이들과는 다르게 움직임이 많지 않은 책보기 영역이나 앉아서 자동차를 굴리는 놀이에 몰두하는 모습이 더 많이 관찰되었다. 영이의 어머니는 “선생님! 영이가 어린이집에서는 간식이나 점심 모두 잘 먹는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집에서는 거의 먹지 않아요. 밥을 한번 먹이려면 거의 전쟁이라니까요. 어린이집에 안 오는 주말에는 외식할 때가 많은데 거의 어른들 위주의 음식을 먹으니까 걱정이 되는거예요. 이렇게 집에서 전혀 못 먹여도 되는지 어떻게 하죠?” 라고 말하며 걱정되는 표정으로 영이를 바라보았다. Ⅰ. 서론 영아기는 정신 및 신체의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져 일생 동안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식습관의 기초가 마련되는 시기이다. 특히 영아는 아직 음식에 대한 선호도나 음식에 대한 적응력이 부족하다. 편식도 심하고 식욕도 고르지 않아 불규칙한 식습관을 갖기 쉽다. 이러한 영아의 특성 때문에 자칫하면 균형 있는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고 건강을 해치게 될 수 있다. 영아기는 특히 음식에 대한 선호도, 식사예절, 위생적인 식습관 등 식사 행동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인데, 이 시기의 경험은 성인이 될 때까지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건강한 몸으로 성장하도록 정서심리적인 안정을 주면서 올바른 식습관과 식사예절을 몸에 익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최용득, 김명숙 저,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 파란마음, 2010. 2. 김혜경, 영유아건강교육, 공동체, 2012. 3. 정미라, 배소연 외 1명 저,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2007. 4. 김경희, 영유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양서원, 1997. 5. 신동주, 영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 정민사, 2005. 6. 문혁준, 김혜경 외 1명 저, 아동영양, 창지사, 2012. 7. 정혜민, 유아교육기관 급식실태와 교사의 식생활지도 및 영양지식에 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2010. 8. 보건복지부 www.mw.go.kr 하고 싶은 말 [가정에서의 식생활지도]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식생활지도를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영이의 월령에 따른 식생활 특성을 2가지 이상 포함하여 어머니에게 설명합니다.(20점) 2. 바람직한 식사지도 방법을 사전 질문에 맞추어 작성합니다.(40점) 3. 추후과정이 필요한 이유와 추후과정을 설명합니다.(20점) 4. 교사의 도움이 실제로 적용되기 위한 추후 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4가지 이상 작성합니다.(20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