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7일 목요일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진출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과 농심 성공요인과 현지화전략 분석및 향후전망 (캉스푸와 비교분석)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진출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과 농심 성공요인과 현지화전략 분석및 향후전망 (캉스푸와 비교분석)
농심.hwp


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조사방향

Ⅱ. 기업소개
1. 농심
2. 주요 연혁
3. 해외 현지법인 현황
4. 현 기업 재무상황 및 주가
(1) 요약손익계산서
(2) 주요재무지표
(3) 현재주가

Ⅲ.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다.
1. 국내시장에서의 농심 위치 및 점유율
2. 국내시장 환경분석 - 국내 경쟁업체 비교분석
3. 한정적 국내 시장에서의 국내수요 하락

Ⅳ. 농심, 중국진출
1. 거시적 환경
(1)정치적 환경
(2)경제적 환경
(3)사회․문화적 환경
(4)법률적 환경
2. 시장 환경
(1)라면 시장 변화 추이
(2)라면 시장 규모
(3)최근 라면 시장 동향
(4)중국 라면 시장 경쟁상황
3. 소비자분석
(1)중국 라면 시장 소비자 특성
(2)중국 라면 시장 소비자 선호 브랜드
(3)중국 라면 시장 소비자 특성 변화

Ⅴ. 캉스푸
1. 캉스푸의 기업소개 및 진출 배경
2. 캉스푸의 전략과 분석
(1) SWOT 분석
(2) 4P 전략
(3) 캉스푸의 지역별 대응 전략
3. 캉스푸의 중국시장 성공요인 및 마케팅 전략
(1) 중국시장 성공요인
(2) 마케팅 전략
4. 현황 및 성과

Ⅵ. 농심
1.농심의 중국 진출 배경과 과정
(1) 진출배경
(2) 진출과정
2. 농심의 전략과 분석
(1) SWOT 분석
(2) 4P 전략
(3) STP 전략
3. 농심의 중국시장 성공요인 및 현지화전략
(1) 중국시장 성공요인
(2) 현지화 전략
4. 농심과 캉스푸의 전략 비교
(1) 제품 전략 측면
(2) 가격 전략 측면
(3) 유통 전략 측면
(4) 촉진 전략 측면
5. 중국 시장 현황 및 전망
(1) 중국 시장 현황
(2) 중국 시장 향후 전망

Ⅷ.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
농심은 국내 전문 공장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한국 그 고유의 매운 맛으로 프랑스, 미국, 중국 등을 주요 진출국으로 삼고 해외진출 활동을 계속해서 전개해 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신라면은 성공적으로 중국 프리미엄 시장에 자리매김하였다. 중국 라면 시장은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대기업이 전국의 유통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나 지역소득 계층별로 단절된 분할시장이어서 생산, 판매, 유통의 규모의 경제를 누리기 어려운 시장이다. 이렇게 지역적으로 방대하고 지역별로 다양한 소비자 기호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품전략으로서 시장 적응 전략보다 표준화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농심의 경우 ‘한국의 매운맛’을 표준화 해 여타의 기업들과 차별화 된 지점이 있었다. 이처럼 농심은 이처럼 외국 기업이 진입하기 어려운 중국의 면류 시장에 제품 현지화 전략보다 자신들의 제품을 표준화해서 성공적으로 중국에 진입한 기업으로서 농심의 중국 진출은 여러 가지 의의를 갖는다. 우선 대부분 과거의 기업들이 중국을 아웃소싱 또는 생산기지로서 활용하는데 그쳤다면 농심은 중국 내수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했다는 것이다. 또한 경쟁이 심하고 소비자의 기호가 까다로운 중국 식품 시장에 진출하여 비교적 성공적인 경영성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후발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줄 것이다.


본문내용
같이 머릿속에 쉽게 떠오르는 기업이 바로 농심이다. 또 농심은 재무 상태나 인적관리, 기업문화 차원에서 매우 건강한 회사로 분류되는 명실상부한 기업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국내에서 한 해 소비되는 라면은 2009년 기준 약 34억 8000만 개다. 이는 국민 한 명당 연간 평균 71개의 라면을 소비한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국내 라면 시장은 연간 1조 9000억원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을만큼 대한민국의 라면 사랑은 대단하다. 국내 농심의 전적은 화려하다. 라면시장에서 경쟁 면류를 제치고 2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농심은 이러한 국내 최고라는 타이틀에 만족하지 않고,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신념과 함께 농심을 세계적 브랜드로 키워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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